티스토리 뷰


반응형

예전에는 논문을 작성할 때 도서나 인쇄된 신문 등을 통해서 문헌들을 참고했다면 요즘은 다양한 정보가 인터넷에 있어서 글을 작성하거나 할 때 인터넷에 있는 정보나 기사를 참고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같이 참고한 문헌이 있다면 그 출처를 표기해야 하는 데요, 오늘은 이러한 인터넷 기사 참고문헌을 어떻게 작성하는가에 관한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인터넷을 제외한 인쇄된 문헌을 참고하는 것은 학위논문이나, 신문, 단행본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기사를 참고하는 것과 더불어 인쇄된 문헌을 참고하셨을 때는 아래와 같이 표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학위논문

예) 저자명."*** **** ****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대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단행본

예) 저자명. " 단행복 제목". 출판사명, 날짜


*신문

예) 기자명, "제목". 신문사. 연도와 날짜

이처럼 인쇄된 문헌을 이용할 때는 출판된 날짜가 정해져 있지만, 인터넷 문헌 같은 경우 갱신주기가 빠르므로 출판된 날짜와 함께 참고한 날짜도 같이 기재를 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찾는 것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URL과 프로토콜을 함께 반드시 표시를 해주셔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인터넷 기사 참고문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다양한 요소들을 기재할 수 있지만, ISO(국제표준기구)에서는 전자문헌이 인용될 때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기재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제목

제공기관

판차사항

매체의 형태

발행물 명칭

출판사

출판날짜

인용된 날짜

개정된 날짜

총서사항

표준번호

접근형태


위 사항 외에도 때에 따라서 표기해야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전자문헌에 대한 참고문헌을 표기하는 방법에 관한 규정이 없어서 대학에 따라서 다양한 형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 내용은 국제표준기구 기준으로 안내된 내용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웹 문서, 일반적인 웹 브라우저로 참고했을 때는 저자명과 출판된 날짜를 기재하고 해당 웹 문서의 제목과 USL을 입력하고 참고한 날짜를 기재합니다. 저자명이 없을 때는 생략 가능하며 저자명이 영어로 되어 있을 때는 성을 먼저 기재하고 이름은 뒤에 기재합니다. 그리고 웹페이지가 만들어진 날짜를 표시하며 제목을 기재합니다.


제목은 큰따옴표로 표기를 합니다. 출판된 연도나 날짜가 기재되어 있으면 다 기록을 하도록 합니다. 웹페이지 주소는 정확히 표기하도록 하고 참고한 날짜는 마지막 괄호로 표시해줍니다. 이상으로 인터넷 기사 참고문헌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