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PC)를 초기화하거나 혹은 다른 컴퓨터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북마크(즐겨찾기)를 그대로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크롬 북마크 동기화 상태를 체크하고 옮기거나 혹은 삭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크롬 북마크 동기화는 크롬에 구글계정을 로그인하시면 자동으로 실시간 백업이 되게 됐습니다. 이 말은 1개의 구글계정에 여러 PC에 설치된 크롬브라우저에 로그인을 하면 똑같이 사용을 할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약 30개 이하의 크롬 북마크를 가지고 있다면 동기화는 잘 연동이 될 것이나 많은 북마크를 가지고 있다면 한 번씩 동기화가 꼬여버리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크롬 북마크 동기화상태를 체크하고 재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크롬브라우저 사용법: 북마크 동기화설정하기.
크롬 북마크 동기화 설정이 자동으로 됐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크롬 설정란으로 이동을 시작합니다.
[고급 동기화 설정]이라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고급 동기화 설정에서 [복마크]에 체크표기가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만약 위처럼 체크표시가 됐다면 실시간으로 동기화가 되고 있다는 말입니다. ※참고: 실시간 동기화라는 것은 어떠한 것이 변경이 될 때마다 자동으로 다른 곳에도 함께 변경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동기화 설정을 다시 재설정하기
내 구글계정에 동기화 중인 비밀번호(암호), 북마크 등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다시 재설정을 하는 방법입니다.
Google 대시보드를 선택합니다.
그럼 위처럼 어떠한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백업이 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북마크 개수, 구글계정 서버에 보관중인 비밀번호, 확장프로그램 등등 말입니다.
크롬의 동기화를 완전히 재설정하고 싶다면 해당 화면 가장 밑으로 이동을 하시고 [동기화 재설정]을 눌러주세요. 그럼 현재 로그인된 계정이 로그아웃이 되며 재 로그인을 하라고 할 것입니다.(약 5분뒤)
재설정을 누른다고 해서 북마크, 설정, 확장프로그램이 지워지거나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서 말하는 재설정이라는 것은 동기화가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거나 불안할 때 다시 리프레쉬를 시킨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