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MAC)에서는 윈도우 pc 키보드와 다르게 한/영 버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맥에서 한영전환 키는 각 생산 날짜마다 다르기 때문에 처음 맥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한영키가 어디에 있는지 고생을 좀 하는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맥북 한영전환 단축키 및 캡스락(CapsLock) 키를 눌렀을 때 한영변환이 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두 가지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맥북에어 시에라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이 됐습니다.
1) 캡스락(Caps Lock) 설정하기
시에라버전부터 키보드 자판 왼쪽에 있는 캡스락(Caps Lock)을 누르면 영어, 한글로 변경이 되게 됐습니다. 저는 기존에 Command+1번을 누르면 한영키 전환이 되게 써서 사실 캡스락 언어변경은 적응이 쉽지가 않고 대문자, 소문자를 자주 번갈아 쓰기 때문에 영 불편한게 아니더군요.
맥 바탕화면 왼쪽 위에 사과 아이콘을 클릭하고 시스템 환경설정으로 이동을 하여 주세요.
그리고 키보드 메뉴를 찾아서 클릭하여 줍니다.
입력 소스로 이동을 하시고 위 사진의 아래에 있는 화살표 방향에 'Caps Lock 키로 ABC 입력 소스 전환'을 체크해제합니다. 그러면 앞으로 캡스락을 눌렀을 때 한영전환이 되지 않게 될 것입니다. 물론 반대로 체크표시를 하면 캡스락으로 한글, 영어 전환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2) 한영키 설정하기(단축키)
맥북 한영전환 단축키를 사용자가 편한 것으로 설정함으로서 보다 유연한 작업환경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시스템 환경설정->키보드->단축키로 이동을 하시고 왼쪽에 입력 소스 메뉴로 이동 그리고 '이전 입력 소스 선택'에 체크표시를 하시고 현재 등록된 단축키에 마우스로 클릭을 하여서 편집모드로 변경 그리고 앞으로 쓰고자 하는 단축키를 생성하면 되겠습니다.